Flutter - 애플 (ios) 개발 환경 설정
이전 시간에는 macOS의 Flutter SDK를 설치하고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아직 Flutter SDK를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하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Flutter SDK를 설치완료하였다고해서 바로 크로스 플랫폼 앱을 개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macOS Apps은 기본적으로 Xcode라는 apple의 개발자 도구를 이용해서만 개발이 가능하고 Android의 경우 Android Studio를 사용해서 Apps을 개발해야 합니다.
결국 우리는 크로스 플랫폼 Apps을 개발하기 위해서 macOS와 Android 개발 환경 설정을 사전에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번글에서는 macOS 앱 개발을 위한 Xcode 설치 및 개발 환경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Flutter 사용을 위해서는 Git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Git을 별도로 설치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Xcode를 설치하게되면 Git이 내장되어 있어 자동으로 함께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요약
1. Xcode 설치
2. 라이센스 동의
3. Xcode command-line tool 설치
(1) Appstore에 접속해서 Xcode를 검색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2) Xcode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 및 라이센스 동의를 위해서 Xcode를 한 번 실행해줍니다. 이 과정을 수행하지 않으면 추후 Flutter 설정 시 라이센스 동의에 대한 추가적인 처리를 수행해주어야 하므로 꼭 실행해줍시다. (아직 설치도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Xcod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라이센스 동의 여부를 물어보므로 Xcode 설치를 위하여 Agree를 클릭합니다.
(3) 라이센스 동의를 완료하면 Xcode 설치가 가능해집니다. 기본적으로 iOS와 macOS 두 가지 OS를 설치하게 되고 만약 watchOS 혹은 tvOS 개발이 필요한 경우 해당 항목도 체크를 하여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인스톨이 완료되고 최종적으로 Continue 버튼을 클릭해주면 정상적으로 Xcode가 실행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Apple Apps 개발을 위한 Xcode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Xcode command-line tools 설정 등 iOS 설정 단계를 수행해주어야 합니다. macOS의 터미널 창에서 iOS 설정 단계를 위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명령어는 Flutter 공식 홈페이지에서 붉은 네모 버튼을 클릭하여 쉽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6) Mac의 터미널을 실행한 한후 복사한 명령어를 붙여 넣기 해줍니다.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sudo 명령어는 관리자 권한으로 비밀번호를 필요로 하므로 Mac PC의 password를 입력해주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7) 터미널에서 최종적으로 Flutter 명령어를 실행해보면 도움말과 함께 플러터가 성공적으로 설치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macOS에서 Apple Apps을 개발할 준비가 끝이 났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Android Apps 개발을 위하여 Android Studio를 설치하고 환경 설정을 수행하는 단계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면 어렵지 않게 모든 설정을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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